티스토리 뷰

극하근의 기능 손상

상완골의 외회전의 근력 수행 결여와 더불어 상완골의 굴곡과 내전, 내회전의 동작 수행에 통증이 발생되거나 제한이 있을 경우 극하근의 기능 손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회전근개 증후군이나 라켓을 사용하는 스포츠 활동 시의 손상은 극하근과의 관련성을 갖는다.

 

극하근의 기능해부학

극하근은 상완골의 외회전을 담당하는 중요한 회전근개의 연부조직 구조이다.

 

극하근의 근 섬유는 상완골두를 기준으로 외측에서 내측으로 상부 방향을 향하여 형성되고 아래쪽으로는 수직적으로 나아간다. 견갑극 아랫면의 견갑골 후면부를 이 근육이 모두 덮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근육은 흔히 늘어나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갑작스러운 사용으로 인하여 근섬유 파열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해부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극하근이 약하고 긴장되어 있을 때 갑작스럽게 사용되는 상완골의 외회전 동작은 통증과 재 손상을 유발하게 되어 보상적으로 후삼각근과 더불어 소원근에 충격을 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들 구조 사이에서는 유착 현상이 발생될 수 있고 손상 발생 후 환자는 점진적으로 상완골의 외회전 움직임을 수행하지 않게 되는데, 이는 운동신경으로의 자극 결핍을 유발해 차후 유착성낭염과 같은 복합적인 어깨 질환의 원인이 되곤 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우리가 견관절에 대한 재활 운동을 수행할 때 근력을 증진시키려 실행하는 근력강화보다 Soft tissue의 기능 회복을 위한 도수치료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극하근을 치료했는데 문제가 재발되고 손상으로부터 안정성이 유지되지 않는다면, 그때는 능형근을 봐야 한다.

 

근막 구조를 통하여 이들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보상적인 긴장이 해결되지 않게 된다면 재발성 문제는 지속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