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견갑하근 기능적 해부학

견갑하근은 상완골의 내회전을 만들어내지만, 휴식 시에는 상완골두가 앞쪽으로 전위되는 현상을 막아주기 위한 안정화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 근육의 손상과 기능부전이 발생할 경우 상완골이 외전되는 동안 상완골두가 과도하게 상부 방향으로 올라가는 현상을 견갑하근이 제한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는 견봉하 공간에서의 충돌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그리고 견갑하근의 건 부위가 이두근 건의 위를 덥고 있기 때문에, 손상 시 어깨 전면부로의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 위와 같은 생체역학적인 과정을 아는 것은 어깨 질환을 이해하고 치료하려 할 때 매우 중요하다.

 

견갑하근 손상의 증상

상완골의 내전과 내회전의 근력수행 결여와 더불어 상완골의 외전과 외회전 가동성에 제한이 있을 경우 견갑하근 손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다양한 상지로의 신경계통 문제와 더불어 척골 신경 증후군이 있다면 견갑하근의 문제와 관련될 수 있다.

 

견갑하근은 무거운 물건을 미는 동작이나, 갑작스러운 외전 및 외회전의 동작을 수행할 때, 공을 던지는 동작, 팔을 쭉 떨어뜨리고 다니는 습관 등에서 흔히 손상될 수 있다. 또한 옆으로 누워 잘 때 자연스럽게 어깨를 앞으로 빼게 되거나, 외상도 없었는데 갑자기 팔이 저린다면 이 근육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이 근육이 손상되었을 때는 상완 신경총의 첫 번째 다발이 직접적으로 압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특별히 척골신경의 문제와 더불어 상지로의 악순환의 고리를 만드는 데 영향을 끼친다. 이 이유는 상완신경총의 크기가 이 지역에서 가장 두터워지기 때문이다. 만약 어깨 통증과 더불어 상지로 방사되는 이상감각 증세를 동반한다면 견갑하근의 기능장애를 의심해보자.

 

 

견갑하근
견갑하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