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맥 환류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은?

 

예를 들어 장시간 의자에 앉아 일을 할 때에는 수시로 일어나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다. 몸을 움직인다는 것은 '근육 펌프'를 작동시키는 것이다. 근육이 수축 운동을 할 때 주변의 정맥혈관들은 기계적인 압박을 받는다. 이때 정맥 환류를 촉진하는 근육의 작용을 근육 펌프라고 한다.

더욱 빨리 걷거나 달리기 운동을 할 때는 몸에 있는 두 개의 펌프, 즉 심장 펌프와 근육 펌프가 활발하게 작동한다. 두 개의 펌프가 활발하게 작동할수록 피의 순환이 빨라지면서 혈관을 비롯한 순환계의 개선이 이루어진다. 다리를 제 2의 심장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부득이하게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할 때 앉은 상태로 발목을 발등쪽과 바닥 쪽으로 약간 힘을 주어 번갈아 가면서 움직여 주면 종아리의 근육 펌프를 작동시켜 혈류를 촉진한다. 이와 함께 허리를 세우고 횡격막을 사용하여 깊은 호흡을 하면 심장으로 돌아가는 혈류가 증가하면서 정신이 맑아진다.
 


하지의 정맥판막 형태가 변형되어 혈액 역류의 방지 기능이 상실되면 그 부위에 혈액이 고이게 된다. 이 때문에 종아리나 허벅지에 정맥혈관이 부풀어 올라 심한 통증을 초래하는데, 이를 '하지정맥류'라고 한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뚜렷하지 않지만 가족력을 비롯하여 첫 임신 나이, 감염, 장시간 서 있는 직업 등이다.

심하면 수술이나 약물 처치가 필요하다. 너무 심한 운동은 하지정맥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증상이 가벼우면 다리에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된다.